※ 신규, 기간 변동, 장소 변동 등이 일어난 전시회입니다.
전시 설명
개요: 전시 > 서울 전시
기간: 2022.09.02.(금) ~ 2023.09.03.(일)
장소: 리움미술관
세부 설명
리움미술관은 강당 라운지에 장영규의 사운드 작업 <추종자>를 전시합니다. 리움에서는 미술과 대중의 거리를 좁히고자 전시장 뿐만 아니라 미술관 곳곳에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왔습니다. 다양한 관람객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강당 옆에 위치한 휴게공간인 강당 라운지도 그런 공간 중 하나입니다.
장영규의 <추종자>는 판소리 전수 과정을 담은 아카이브 음원 작업입니다. 판소리를 배울 때 제자는 스승의 노랫소리를 녹음해서 들으며 연습하고, 다시 자신의 노래를 녹음해서 들어보는 과정을 반복합니다. 이 작품은 여러 스승과 제자가 부른 판소리 다섯마당의 일부와 판소리를 부르기 전에 목을 풀기 위해 부르는 짧은 노래인 단가(短歌) 연습 과정을 담은 음원 24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작품은 테이블에 설치된 24개의 잭에 헤드폰 플러그를 꽂아서 감상할 수 있는데, 이처럼 아날로그적인 감상 방식은 사람에서 사람으로 직접 전수되는 판소리 사사 방식과 닮아있습니다.
가구 디자인으로 협업한 푸하하하 프렌즈는 2019년 ‘젊은 건축가상’을 받은 건축사 사무소로, 사운드 작업의 외피가 되어주는 의자와 테이블을 디자인했습니다. 앉았을 때 마치 스프링처럼 조금씩 진동하는 의자는 소리가 진동이라는 사실을 다시금 상기시키며, 청각적 떨림을 몸 전체로 느껴지는 신체 감각으로 확대합니다.
<추종자>는 수호의 의미를 가진 돌 조각 벅수와 추운 겨울에도 푸른 잎을 유지하는 대나무가 심어진 중정을 내다보는 자리에 설치되어 미술관 전체에 걸친 전통과 현대의 조화로운 만남과 끊이지 않는 대화를 구현하는 한 축으로 기능합니다.
장소 설명
장소명: 리움미술관
전화번호: 02-2014-6900
위치: 서울 용산구 이태원로55길 60-16
관련 리뷰
※ 리뷰 알고리즘이 정확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린 스크린>/<장영규: 추종자>/<유지영: 시간들의 서랍>/<구름산책자>
세상다반사 2022.10.11.
2022> <조성호 – 눈으로 만지기. 2022> <정구호 – 백골동 2022. 2022> #이태원 #리움미술관 #이태원전시회추천 #여월지항 #박영숙 백자 #공예지금 #칼레이도스코프아이즈 #전소정그린스크린 #장영규추종자 #유지영시간들의서랍 #구름산책자 #한남동전시회추천 #무료전시회추천 #유료전시회추천
取我 2022.10.12.
NESS), 가능한 음악 #2 티 샨수 & 관 샤오 티 샨수 & 관 샤오 [특별 프로젝트] 장영규: 추종자 강당 라운지에서 펼쳐지는 사운드 전시인 <장영규… 텍스트 수집가인 내게, 역사가 있고 스토리가 있는 전시회는 언제나 즐겁다. 사실 고맙다. 몸이 회복됐으면 좋겠다. 하고 싶은 게 많고 보고…
한남동 리움미술관 아시아 기획 전시회 ‘구름산책자 (Cloud Walkers)’
구정마루 공식 블로그 2022.10.15.
안녕하세요~ #구정마루 입니다. 이번에 다녀온 곳은 서울 한남동에 위치한 리움미술관에서 전시되어 있는 #구름산책자 인데요, ‘구름산책자’는 리움미술관에서 기획하는 첫 아시아 전시라고 합니다. 미술·건축·디자인·음악·문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예술가 24명/팀과 작품 45점을 오는 2023년…